대도시에 인구 및 산업이 집중함에 따라 해당 도시뿐만 아니라 그 주변지역의 토지이용에 미치는 영향은 지대하다. 대도시 주변지역은 대체로 비도시계획구역으로서, 그 동안 이의 토지이용에 대해서는 원칙적으로 국토이용관리법과 몇 가지 개별법의 규정에 의하여 관리해 왔다. 그러나 1990년대에 들어와서 국토이용계획제도가 근본적으로 개편되어 국토의 보전적 활용보다는 개발용지를 적극적으로 공급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토지이용정책이 변화하였고, 또한 지방의회구성, 지방자치단체장의 직선 및 도농통합도시의 출범 등과 같은 도시주변토지이용 행정체계상의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는 이와 같은 두 가지의 여건 변화에 따라 야기된 토지이용상의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의 효과적인 개선을 위한 정책과제들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내용은 대체로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도시주변지역의 토지이용에 대한 이론적인 검토, 대도시주변지역의 토지이용관리제도 실태, 사례지역에 대한 토지이용변화 분석, 대도시주변지역 토지이용관리상의 문제점, 그리고 대도시주변지역 관리를 위한 정책방향의 제시이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는 도시주변지역이라는 개념을 여러 각도에서 정의하고, 도시활동의 주변지역으로의 확산과정을 생태학적, 경제학적, 사회학적 관점에서 살펴보는 한편 도시주변지역 토지이용패턴의 특성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둘째, 현행 대도시주변지역의 토지이용관리제도에 대한 실태 분석은 토지이용관련제도의 변화, 토지이용제도에 따른 도시주변지역의 유형구분, 대도시주변지역 토지이용상황의 변화상황 분석으로 구성된다. 셋째, 서울로부터의 많은 개발압력을 받고 있는 도시이며 최근에 도농통합도시로 개편된 남양주시를 대상으로 토지이용변화상황을 분석하였다. 분석에 이용된 자료로는 91~96년 동안 개별공시지가 조사표에 나타난 조사항목을 사용하였다. 여기에서 분석된 내용은 지목 용도지역 토지실제용도의 연차별 변화, 토지이용의 적합성, 그리고 토지의 전용실태이다. 넷째, 대도시주변지역 토지이용관리상의 문제점으로는 전반적인 문제점과 도시주변지역의 유형별로 고유한 문제점으로 구분하였다. 전반적인 문제점으로는 우량농지의 대폭감소, 기반시설이 충족되지 않는 무질서한 토지개발, 광역시설의 설치 및 관리에 따른 지자체간 갈등 증폭, 용도지역의 중복적인 지정으로 과도한 토지이용규제, 도시와 그 주변지역의 이원화된 토지이용계획체계 등이 제기되었다. 마지막으로 대도시 주변지역 토지이용 관리를 위한 합리적인 정책방향과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 정책과제를 제시하였다. 향후의 기본적인 정책방향으로는 기반시설정비가 동반되는 안정된 토지이용, 조화되지 않게 여러 용도가 혼재된 토지이용의 해소, 광역적인 토지이용을 유지하는 조직체계의 구축, 장래 계획적인 개발을 위한 비축적 토지와 단기적인 개발목적의 토지로 구분하는 것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구체적인 정책과제로는 장.단기적인 관점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이다. 단기적으로는 준도시지역과 인접한 준농림지역을 준도시지역화하고 자연환경보전지역에 대한 자연친화적 개발을 활성화하여 도시권 전체의 개발수요를 충족하는 한편 준농림지역에 대한 개발규제를 강화하여 고밀개발과 비지적 개발을 억제토록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중복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다양한 용도지역을 보다 단순화하여 토지이용관리의 경직성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 장기적으로는 도시와 주변지역의 토지이용이 일체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토지이용계획체계가 개편되어야 하고 광역적인 토지이용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지방자치단체간 협동조직체계의 구축이 요망된다. 토지이용계획체계의 개편은 도시주변지역에 대하여 현행 국토이용계획의 용도지역을 도시계획상의 용도지역으로 전환하고 도시계획법에 기초하여 관리하거나, 아니면 도농통합시의 농촌지역을 비롯한 모든 농촌지역에